민주주의와노동 연구소

[공지] 2026년 신년 정세전망 강연회

제국없는 제국주의 시대, 자본주의 체제전환과 한국 자본주의, 그리고 자유주의 헤게모니

- 정치와 운동은 무엇을 할 것인가?"

⌚️일시: 2026. 3.7(토). 오후 2시 – 5시
🏠장소: 서울 정동 민주노총 15층 교육장

강연자: 권영숙 (민주주의와노동연구소 소장)

민주주의와노동연구소는 “구체적인 정세에 구체적인 개입”으로서의 이론을 지향하며, 신년 정세정세전망 분석으로 한해를 시작합니다. 2025년 “세계는 어디서 어디로 가고 있는가?” 란 화두로 강연회를 열었고, 2026년은 “위기와 한계속에서 정치와 운동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려고 합니다.

체제전환은 자본주의가 합니다. 체제에 대한 저항과 변혁은 운동과 정치가 해야합니다. 트럼프 2기의 미국이 전지구 정치경제 질서에 균열을 넘어 파괴적인 힘으로 재편을 꾀하고 있습니다. 그 재편은 글로벌자본가 동맹의 구축과 권력 및 부의 재배치를 통한 재착취 체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가동하는 것입니다.
이 속에서 체제전환이 아닌 주체형성의 정세론은 무엇인가? 강연자는 ‘제국없는 제국주의’로 현시대를 규정하며 정세분석을 좀더 이론화하고 정식화하면서 보다 실천적인 화두를 제기할 예정입니다.

7가지 질문:
1. 현시대 모순과 전세계 정치경제적 질서 변동의 핵심은 무엇인가?
2. 자본주의는 자신의 위기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가?
3. ‘제국없는 제국주의’시대, 미국 헤게모니와 세계화는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가?
4. 민주주의체제는 자본주의 수탈과 착취의 재배치 앞에서 어떤 한계를 보이고 있는가?
5. 계엄탄핵이후 한국의 정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6. 이재명정부는 한국발전전략의 한계를 어떻게 풀고 있는가? -10.29 한미합의와 이재명정부의 정치경제학
7. 좌파의 부재 위기와 계급운동 정립의 과제 – 무엇을 시작할 것인가? 누구의 힘을 만들 것인가?

강연자 소개:
사회적파업연대기금 대표. 민주주의와노동연구소 소장이자 <전망과 실천> 발행 및 편집인. 컬럼비아대학교 사회학박사, 역사사회학, 정치사회학, 노동사회학, 사회운동론, 국제정치경제학을 대학에서 강의했고, 현재 21세기 세계정세와 시대진단을 담은 책을 집필중이다.

* 대면 2시간 강의, 1시간 질의 토론 진행.
* 참가 30인 한정. 구글 신청 :
https://bit.ly/민노연26신년정세전망강연회

주최 민주주의와노동연구소 demlabor1848@gmail.com

demlabor1848@gmail.com 저작권자 © 민주주의와노동연구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Social media & sharing icons powered by UltimatelySocial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