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2026년 2월 10일(화) 오후7시30분
ZOOM 온라인
민책클럽은 큰 주제를 잡아 관련 책들을 읽어왔습니다. ‘젠더x계급의 역사사회학’ (정체성의 정치 포함) 9회, ‘대안 이론들의 비판적 독해’ 5회에 이어 이번 3라운드 세미나 주제로는 ’21세기 노동의 변화’에 대한 책들을 선택해서 각자 읽어와서 함께 토론하려고 합니다.
자본주의하 노동의 변화가 격심합니다. 고전적인 노동형태의 변화는 노동시장의 변화와 연동되고, 양자는 노동과정과 노동관계를 변화시킵니다. 이에 따라 ‘일터’, ‘노사관계’, 나아가 ‘계급’과 ‘노동’개념마저 해체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노동의 변화를 제대로 파악할 때, 자본주의를 따라잡고, 나아가 극복할 수 있습니다. 길잡이 선생의 문제 제기입니다.
2026년 2월에 읽을 케이트 크로퍼드 著, <AI 지도책 > (2022)은 부제 “세계의 부와 권력을 재편하는 인공지능의 실체”에서 분명해집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수석 연구원 출신인 저자는 뉴욕 대학교 AI Now 연구소를 설립하였고, 양자택일의 접근, 즉 한편으로 인공지능에 대해 기술주의와 수용자 관점의 학습서들, 다른 한편으로 추상적인 이론적 검토를 벗어나 ‘중간층위’의 기술사회학적인 시각에서 접근합니다.
“AI란 무엇일까?”라는 원초적인 질문부터, “AI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거쳐서, 지도처럼 한눈에 들여다보는 인공지능의 지형학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지도책”을 구성합니다. 나아가 비판적인 시각에서 인공지능을 통해서 세계의 부와 권력이 어떻게 재편되는지 추적합니다.
demlabor1848@gmail.com 저작권자 © 민주주의와노동연구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